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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오락(映象娛樂)/NDS 공략

테일즈 오브 하츠 - 기본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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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캠프) 메뉴 


아이템(アイテム)

 

게임 중에 획득한 아이템이나 소재, 귀중품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방향키 위아래로 커서이동, A버튼으로 해당 아이템 선택

B버튼으로 취소, 좌우로 카테고리 페이지 이동 또는 아이템 개수의 변경.

L,R로 카테고리 변경. X 버튼으로 커서의 아이템 버리기이다.

 

각 카테고리 아이콘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신규입수 아이템(New)

도구 아이템(道具)

소재(素材)

액세서리(アクセサリ)

귀중품(貴重品)

장비품(裝備品)

 

또한 아이템의 이름 앞에 붙는 아이콘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전투 및 필드 아이템

조합용 아이템

소재용 아이템

악세서리

귀중품

조립용 아이템

 

  
배틀 커스텀(バトルカスタム)


전투에 관한 주요사항을 조정, 관리하는 메뉴.

이 메뉴는 전투 상에서도 설정 변경이 'X'버튼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단, 전투 상의 설정 변경은 일시적이다. 기본적으로 캠프메뉴의 설정이 고정.

 

-

특기(特技)





각 캐릭터의 조작 및 특기의 배치, 설정 온/오프 등을 설정 관리한다.

메뉴 조작은 L.R버튼으로 캐릭터 변경. 방향키 위, 아래로 특기선택

셀렉트 버튼으로 화면 아이콘 왼쪽의 조작 모드 조절

(オート: 오토, セミオート: 세미오토, マニュアル: 매뉴얼)

오토시에는 자동전투, 세미오토는 점프, 대쉬 타겟팅이 자동 조절되는 간단조작모드

매뉴얼은 점프, 대쉬 등등의 조작 전체가 직접 조작하는 상급자 모드.

특기, 사념술의 선택 및 해제는 'X' 버튼.

자동 조작인 캐릭터의 특기, 사념술 사용 온오프는 ‘Y'버튼

(스킬 옆의 체크포인트로 확인 가능)

스타트버튼으로 커넥트 패널에 자동 등록.

 

-

커넥트 패널(コネクトパネル)

 

대기 또는 스페셜 원호 캐릭터를 패널에 배치하여 전투 중에 원호 공격에

투입 하도록 배치하는 패널 전투 중에는 하단부의 터치 패널에 표기되며

표시된 상태에서 CG 게이지가 사용가능 역역까지 차올라 패널이 밝아지면

언제든지 사용 가능. 원호에 나온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무적이므로

효과적인 속성 연계나 콤보의 연계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단, 사용엔 조작 캐릭터의 CG게이지 소모한다.

조작은 커서이동으로 패널을 선택, 'A'으로 패널 지정

‘L,R'으로 캐릭터 변경, ’X'버튼은 설정해제,

 

-

작전(作戦)

전투에서의 아군의 배치와 AI의 행동을 설정하는 메뉴.

이 설정을 능숙하게 설정하는 것이 상위 전투 랭크에서는 필수적이다..

 

상단 대열 패널에선 전투참가 캐릭터 아이콘을 커서로 지정한 뒤,

대열을 바꿔주는 것으로 전투 시에 위치를 정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아래의 캐릭터 윈도우창에서는 각 캐릭터의 타겟팅, 공격,수비 밸런스

EG공격의 소모치 설정을 세세하게 변경해 줄 수가 있다.

 

항목 변경은 커서를 이동하여 해당 캐릭터의 변경하고 싶은 항목을 ‘A'버튼으로 선택.

변경 가능 명령창이 떠오르면 원하는 항목을 확인하여 설정해주면 OK.

 

각 항목의 기본 명령은 다음과 같다.

 

타겟(ターゲット) 

近くの敵を狙え

근처의 적을 공격

遠くの敵を狙え

먼 곳의 적을 공격

分散して戦え

분산해서 공격

同じを狙え

플레이어와 같은 적을 공격

弱っている敵を狙え

체력이 적은 적을 공격

元気な敵を狙え

체력이 많은 적을 공격

飛んでいる敵を狙え

날고있는 적을 공격

術を使用する敵を狙え

사념술 사용하는 적을 공격

味方を援護しろ

아군 멤버를 원호

 

공격, 수비 밸런스(攻守バランス)

防御支援に徹しろ

방어,지원에만 집중.

防御支援重視だ

방어지원 위주.

バランスよく戦え

밸런스 있게 공수전환.

攻撃重視だ

공격 위주.

ひたすら戦え

공격에만 집중.

EG소비(EG消費)

バランスよく使え

밸런스에 맞게 사용

そこそこ使え

30%정도 사용.

それなりに使え

50%정도 사용.

けっこう使え

80%정도 사용.

全力で使え

전력으로 사용.

 

 

 

장비

 

-

소마 빌드

 

이번 하츠의 스토리 상 무기와 방어구는 소마와 일체화되어 무기와 방어구는

소마를 강화 시켜나가는 것으로 강화되는 시스템이며

동시에 강화된 소마에서 소마빌드를 통하여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파라메터 스킬

백 스텝, 대쉬등의 행동을 강화하는 액션 스킬, 상태이상방어력 상승등의 전투를 보조하는

서포트 스킬, 사념술이나 특기를 습득하는 배틀 스킬 등을 습득 강화가 가능하다.

 

 

-소마 스킬

소마 빌드에서 필요한 소재를 충족하면 해당 소마 스킬을 습득할 수가 있게 된다.

소마 스킬은 파라메타, 액션, 서포트, 배틀 스킬이 있으며 이 소마스킬을 습득해

나가는 것으로 소마빌드가 축적되어 소마 이볼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소마빌드에서의 소마 스킬의 아이콘 표시는 다음과 같다.

파라메타 스킬(パラメタスキル)

액션 스킬(アクションスキル)

서포트 스킬(サポートスキル)

배틀 스킬(バトルスキル)

 

 

 

 

 

-

소마 이볼브



소마 이볼브는 소마빌드를 반복함에 따라 실행가능해지는 커맨드로 소마 이볼브를 통해

소마의 성장 방향을 정하고 이 성장방향이 궁극적으로 캐릭터의 성장방향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점이 되는 커맨드이다. 보통 소마 이볼브의 방향성에는 소마의 파라메타 성장치와 함께

각 소마의 진화 형태에서 따라오는 중점 성장 스킬 항목과 습득 스킬이 표시되므로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성의 캐릭터에 맞는 이볼브 타입을 선택하도록 하자.

참고로 소마의 최종형태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소 변하게 된다.

 

 

 

-

액세서리



이번 작품은 무기와 방어구가 소마에 일치된 시스템으로 인해 액세서리에 많은 비중이

몰리게 되었다. 이번 작품에선 상점에서 파는 악세서리와 별도로 적이나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소재로

악세서리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 반대로 액세서리를 소재복원해서 필요한 소재를 미리 입수하여

소마빌드를 행하는 등의 여러 가지 활용이 존재한다.

 

-

치유석(治癒石)



테일즈 시리즈의 대표적인 시스템이었던 요리 시스템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전투 중(!?)이나 전투 종료 후에 자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전체 회복시스템이다.

 

사념석의 일종인 치유석(治癒石)을 획득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시스템.

 

사용에 있어서 여러 가지 사용조건, 회수, 회복량을 설정하는 등의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다. 조건 커맨드는 구입이나 특정 이벤트로 획득이 가능한 것이 있으며

이 치유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던전 내의 전투 난이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특히 전투 중에도 조건이 충족되면 회복을 해주니 전투 내에 회복 전담이 없어도

전투가 가능하기도 한 매우 유용한 시스템이다. 치유석을 얻은 후에는 각 던전에는

힐에너지석(ヒールエナジー石)이 등장하며 이 사념석으로 치유석의 에너지 보충도

가능해진다. 기본적으로 힐에너지가 부족하면 조건이 맞더라도 사용이 되지 않으니

마을에서 꼬박꼬박 채우는 버릇을 들이도록 하자. 


전투 중 사용조건

사용 조건

내용

戦闘中誰かのHP1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10%미만

戦闘中誰かのHP2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20%미만

戦闘中誰かのHP3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30%미만

戦闘中誰かのHP4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40%미만

戦闘中誰かのHP5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50%미만

戦闘中誰かのHP6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60%미만

戦闘中誰かのHP7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70%미만

戦闘中誰かのHP8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80%미만

戦闘中誰かのHP9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90%미만

戦闘中誰かのHP100%未満

전투 중, 누군가의 HP가 100%미만

戦闘中HP合計1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10%미만

戦闘中HP合計2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20%미만

戦闘中HP合計3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30%미만

戦闘中HP合計4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40%미만

戦闘中HP合計5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50%미만

戦闘中HP合計6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60%미만

戦闘中HP合計7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70%미만

戦闘中HP合計8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80%미만

戦闘中HP合計9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90%미만

戦闘中HP合計100%未満

전투 중, 전원의 HP 합계가 100%미만

 

전투 후 사용 조건

사용조건

내용

戦闘後誰かのHP1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10%미만

戦闘後誰かのHP2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20%미만

戦闘後誰かのHP3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30%미만

戦闘後誰かのHP4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40%미만

戦闘後誰かのHP5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50%미만

戦闘後誰かのHP6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60%미만

戦闘後誰かのHP7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70%미만

戦闘後誰かのHP8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80%미만

戦闘後誰かのHP9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90%미만

戦闘後誰かのHP100%未満

전투 후, 누군가의 HP가 100%미만

戦闘後HP合計1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10%미만

戦闘後HP合計2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20%미만

戦闘後HP合計3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30%미만

戦闘後HP合計4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40%미만

戦闘後HP合計5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50%미만

戦闘後HP合計6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60%미만

戦闘後HP合計7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70%미만

戦闘後HP合計8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80%미만

戦闘後HP合計9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90%미만

戦闘後HP合計100%未満

전투 후, 전원의 HP 합계가 100%미만

戦闘開始時に必ず

전투 개시 후, 반드시 회복

戦闘開始20秒後

전투 개시 20초 후에

戦闘開始40秒後

전투 개시 40초 후에

戦闘開始60秒後

전투 개시 60초 후에

戦闘終了後必ず

전투 종료 후, 반드시 회복

戦闘中戦闘不能者がいたら

전투 중에 전투불능자가 있으면

戦闘後戦闘不能者がいたら

전투 후에 전투불능자가 있으면

 

상태이상 조건

사용조건

내용

火属性攻撃を受けたら

화속성 공격을 받으면

水属性攻撃を受けたら

수속성 공격을 받으면

地属性攻撃を受けたら

지속성 공격을 받으면

風属性攻撃を受けたら

풍속성 공격을 받으면

光属性攻撃を受けたら

광속성 공격을 받으면

闇属性攻撃を受けたら

암속성 공격을 받으면

熱毒状態になったら

맹독 상태가 되면

疲労状態になったら

피로 상태가 되면

反転状態になったら

반전 상태가 되면

石化状態になったら

석화 상태가 되면

呪い状態になったら

저주 상태가 되면

暗闇状態になったら

암흑 상태가 되면

加重状態になったら

가중 상태가 되면

減重状態になったら

감중 상태가 되면

 

에너지 회복량

1회당 회복량

내용

힐에너지 소모량

5%回復

5% 회복

5

10%回復

10% 회복

10

15%回復

15% 회복

15

20%回復

20% 회복

20

25%回復

25% 회복

25

30%回復

30% 회복

30

35%回復

35% 회복

35

40%回復

40% 회복

40

45%回復

45% 회복

45

50%回復

50% 회복

50

55%回復

55% 회복

55

60%回復

60% 회복

60

65%回復

65% 회복

65

70%回復

70% 회복

70

75%回復

75% 회복

75

80%回復

80% 회복

80

85%回復

85% 회복

85

90%回復

90% 회복

90

95%回復

95% 회복

95

100%回復

100% 회복

100

부가효과

부가효과

내용

힐에너지 소모량

熱毒を30秒無効化

맹독 30초간 무효화

10

疲労を30秒無効化

피로 30초간 무효화

10

反転を30秒無効化

반전 30초간 무효화

10

石化を30秒無効化

석화 30초간 무효화

10

呪いを30秒無効化

저주 30초간 무효화

10

暗闇を30秒無効化

암흑 30초간 무효화

10

加重を30秒無効化

가중 30초간 무효화

10

減重を30秒無効化

감중 30초간 무효화

10

熱毒を60秒無効化

맹독 60초간 무효화

20

疲労を60秒無効化

피로 60초간 무효화

20

反転を60秒無効化

반전 60초간 무효화

20

石化を60秒無効化

석화 60초간 무효화

20

呪いを60秒無効化

저주 60초간 무효화

20

暗闇を60秒無効化

암흑 60초간 무효화

20

加重を60秒無効化

가중 60초간 무효화

20

減重を60秒無効化

감중 60초간 무효화

20

攻撃力を30秒アップ

공격력을 30초간 상승

15

術攻撃力を30秒アップ

술 공격력을 30초간 상승

15

防御力を30秒アップ

방어력을 30초간 상승

15

術防御力を30秒アップ

술 방어력을 30초간 상승

15

命中力を30秒アップ

명중력을 30초간 상승

15

回避力を30秒アップ

회피력을 30초간 상승

15

集中力を30秒アップ

집중력을 30초간 상승

15

斬撃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참격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40

打撃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타격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40

射撃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사격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40

火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화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水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수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地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지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風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풍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光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광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闇属性ダメージを30秒軽減

적에게 입는 암속성 데미지를
30초간 감소

20

敵の攻撃力を30%ダウン

적의 공격력을 30% 다운

15

敵の術攻撃力を30%ダウン

적의 술 공격력을 30%다운

15

敵の防御力を30%ダウン

적의 방어력을 30% 다운

15

敵の術防御力を30%ダウン

적의 술 방어력을 30% 다운

15

敵の命中力を30%ダウン

적의 명중력을 30% 다운

15

敵の回避力を30%ダウン

적의 회피력을 30% 다운

15

敵の集中力を30%ダウン

적의 집중력을 30% 다운

15

 

 

 

 

라이브러리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한 경력 자료등을 통괄적으로 보여주는 메뉴.

-

몬스터 도감

 

과거 테일즈 시리즈에서 반드시 존재한 콜렉터 요소 중의 하나인 몬스터 도감.

이전 시리즈는 전투 중의 몬스터에게 스펙타클즈를 사용해야 해당 몬스터의

상세한 자료가 저장이 되었으나 이번 작품에선 스펙타클즈가 사라져 전투승리시에는

무조건 수집되도록 변했다. 단, 훔치는 아이템이나 획득아이템은 마찬가지로

입수 시에만 표기.

 

-

콜렉터 도감

 

위의 몬스터 도감과 마찬가지로 시리즈 전통적인 콜렉터 요소 중 하나인 콜렉터 도감.

게임 상에 얻은 모든 아이템을 표기하는 책으로 해당 아이템을 입수하면 자동 저장되며

나중에 열람이 가능하게 된다. 소재등이 많이 필요한 이번 작품에서 필요한 소재가

어디서 입수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도 꽤 필요하기에 몬스터 도감과 함게 자주 보게 되는

책이다.

 

-

개요

 

플레이어가 진행해온 스토리를 간단한 다이제스트 형식으로 보여주면 세이브된 데이터를

로드한 뒤에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등의 자신의 게임진행도 체크와 더불어 진행

해야나가야 할 부분도 짚어볼 수가 있는 길잡이가 되는 항목이다.

-

월드 맵

 

특정 이벤트 후에 얻는 월드맵을 소지한 다음부터 확인 가능한 메뉴.

말그대로 월드맵의 확인을 하는 지도이다. 하지만 게임특성상 월드맵 필드와

던전필드가 나뉘어져 있어 사용은 이야기 중반쯤에서나 비로소 유용하게 쓰이는

아이템이다.

-

배틀 메모

 

배틀에서 얻은 간이 힌트와 정보, 도움말을 모아 넣은 항목.

전투시의 도움말은 보통 전투내에서 경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어지므로

많은 전투 경험이 이 항목의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즉, 메모중에는 독 상태를

설명하는 항목이 있지만 게임초반에는 나오지 않고 전투를 거듭하다가 적에게

독 공격을 받으면 비로소 독상태에 대한 설명이 뜨고 나중에 메모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한

콜렉터적 측면이 존재한다.

 

-

링크 리스트

 

게임 진행 중 특정 이벤트 후에 연념석(連念石)을 얻은 후에 볼 수 있게 되는 메뉴,

게임 진행 이외에 스필 링크 마크가 뜬 NPC 캐릭터의 스필 메이즈를 들어 갔다 나오면

리스트에 기재가 되면 그 후에는 언제든지 아무곳에서나 리스트에 적힌 NPC의

스필메이즈에 링크할 수 있는 메뉴.

 

-

시스템

게임내 세이브, 로드 그리고 설정을 담당하는 시스템모드.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

 

-

세이브

 

RPG의 생명은 세이브, 완전 회복아이템보다 더 소중하다.

또한 이야기 중반까지는 월드맵필드로 나가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세이브는 마을 여관이나 던전 필드에 위치한 기억진(세이브 포인트)에서만 가능하니

주의하자.(이전 시리즈처럼 세이브가 관대하지 못하다)

-

로드

 

세이브의 영원한 동반자 로드. 로드는 던전필드건 마을이건 어디서나 가능하니

맘편히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자. 단, 세이브하려다가 로드해버리는 불상사만은 피하..

 

-

커스텀

 

게임내의 사운드 메시지 컨트롤 등을 편집하는 편집모드 커스텀.

용량한계 상, 전작들과 같이 다채로운 항목의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나름 알짜배기만 존재하니 적당히 자기 페이스에 맞춰 건드려 보자.

 

메뉴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 스피드(メッセージ速度) 8, 7, 6, 5, 4, 3, 2, 1

자동메세지 넘김(自動メッセージ送り) 온(オン)/오프(オフ)

볼륨(ボリューム)

전투랭크(戦闘ランク) (Easy, Normal, Hard, Nightmare, Unknown.)

전투 중 카메라 시점(戦闘中カメラ)

                      타깃(ターゲット) - 플레이어캐릭터 위주의 카메라 시점 이동.

                      파티(パーティ) - 파티원 전체를 위주로 한 카메라 시점 이동.

                                               (파티원들이 멀리 떨어져 있으면 다 표시하기 위해 줌아웃하는 등)

                      에네미(エネミー) - 적 전체를 위주로 한 카메라 시점 이동.

                      전체(オール) - 적과 아군을 전부 표기하기 위한 상시 줌아웃 상태.

전투 버튼 커스터마이즈(戦闘ボタンカスタマイ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