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캠프메뉴
ITEM - 아이템의 정리 및 체력이나 상태 이상 회복 등의 필드 사용가능 아이템의 사용.
또는 필요 없는 아이템을 버리는 등의 선택이 가능한 메뉴.
상하버튼으로 커서의 상하 이동 시키고 해당하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사용한다(つかう), 버린다(捨てる)의 선택으로 명령을 선택할 수가 있다.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자동정렬이다.
SKILL - 현재 캐릭터가 습득한 스킬을 표시하며 그 중에서 필드에서
사용가능한 스킬의 경우 이 항목을 통해 t용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전사의 POW 보너스나 킨 엣지, 소드 마스터리도 습득하면
여기에 표시 되나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힐러의 큐어 등의 회복 스킬은
여기서도 사용가능하다.)
STATUS - RPG의 기본이면 내가 키우는 캐릭터의 모든 것을 숨김없이(?)볼 수 있는 항목.
EQUIP - 선택한 캐릭터의 현재 장비를 확인 할 수 있는 곳.
기본적인 장비 슬롯은 총 4개로 슬롯에는 갖가지 장비나 무기를
지정해줄 수가 있다. 단, 해당직업이 사용가능한 장비에 한해서.
CUSTUM - 세계수의 미궁을 해온 분이시라면 아하~하고 탄성을 올릴 항목.
여타 RPG에서 게임의 세부를 설정하는 메뉴였지만 여기선 캐릭터의 세부를
설정하는 메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해당하는 캐릭터의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여 원하는 스킬을 올릴 수 있는 항목이다.
화면아래에는 스킬 트리로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으니 한층 쉽게 스킬 육성을
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되니 참고하자. 스킬 포인트(Skill Point)는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면 얻게 되며 레벨이 높아질수록 획득할 수 있는 SP가 늘어난다.
PARTY - 현재 편성되어 있는 파티의 전투시 배치를 설정하는 메뉴
파티 대열에 배치할 캐릭터를 순서대로 선택한 후에 전투시 전위, 후위의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전위는 근거리 전투에 특화된 캐릭터를 배치하며
후위는 원거리에 특화된 캐릭터를 배치하는 게 기본이다.
■ 길드 오피스(ギルドオフィス) 메뉴
등록한다(登錄する) - 캐릭터를 새롭게 만들어 등록한다. 최대 16명가지 등록이 가능하다.
이미 만든 캐릭터는 아래 터치스크린에 표시된다.
제대한다(除隊する) - 일정 레벨이상의 캐릭터를 제대시키고 그 캐릭터의 능력치를
이어 받고 레벨이 초기화된 캐릭터를 새롭게 영입하는 메뉴.
편성한다(編成する) - 현재 만들어진 캐릭터들 중에서 모험을 나서게 될
기본적인 파티 멤버 4명을 편성하는 메뉴.
멤버의 구성이나 성별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4명 안에서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다.
정렬한다(整列する) - 아래 터치 스크린에 표시된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들을
생성순서가 아닌 유저 취향에 맞춰 정렬하는 메뉴.
캐릭터들의 정렬은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행해진다.
종료(終了) - 길드 오피스의 메뉴항목을 종료한다.
■ 퀘스트 오피스(クエストオフィス) 메뉴
퀘스트 수리(クエスト受理) - 퀘스트를 수주하는 항목. 퀘스트는 자동적으로
퀘스트 오피스에 발생하는 것도 있지만 보통 파티가
마을이나, 도시 등에서 직접 의뢰인에게 얘기를 듣는 것으로
발생하는 퀘스트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퀘스트 완료(クエスト完了) - 퀘스트를 받은 후에 의뢰조건을 충족시켜 완료가 되었다고
표시되면 이곳에 와서 확인을 하여 완료를 해야 퀘스트가
완전히 완료되고 퀘스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조건이 충족된 퀘스트는 왕관표시가 나타난다.
퀘스트 이력(クエスト履歷) - 완료한 퀘스트들은 이곳에서 나중에 열람해 볼 수가 있다.
특정 퀘스트는 연계되어서 발생하는 것도 있으므로 체크를
하여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한 항목이다.
종료(終了) - 퀘스트 오피스의 메뉴항목을 종료한다.
■ 미션 오피스(ミッションオフィス) 메뉴
미션 수리(ミッション受理) - 미션을 수주하는 항목. 미션은 퀘스트오 달리 해당 미션 오피스가
위치하는 곳의 행정기구나 중요시설에서 의뢰하는 것으로
보통 핵심 스토리 진행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의뢰이다.
일정 퀘스트나 도시, 마을에서의 이벤트로 발생을 하며
스토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의뢰므로 일반 퀘스트와
난이도가 전혀 틀리니 주의(예를 들면 일반 퀘스트의 별 하나와
미션의 별 하나는 동급이 아니다. 미션 쪽이 1.5 - 2배 더 높다.)
미션 완료(ミッション完了) - 미션을 받은 후에 미션 조건을 충족시켜 완료가 되었다고
표시가 되면 이곳에 와서 확인을 하고 완료를 해야 미션이
완료되고 퀘스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조건이 충족된 미션은 왕관표시가 나타난다.
미션 이력(ミッション履歷) - 완료한 미션들은 이곳에서 나중에 열람해 볼 수가 있다.
미션은 스토리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니 이 항목을 확인하여
자신의 스토리 진행을 확인할 수가 있다.
상점메뉴
■ 여관(旅の宿)
세계수의 미궁에서는 여관쪽에서 많은 중요한 메뉴가 있었지만
7D에선 그 역할이 대폭 줄어들어 마을 내에서의 세이브와 값싼 회복 포인트의
역할로 그 의미가 다소 축소가 되었다.
대화를 하면 처음에 잘 것이냐 물어보고 아니오를 선택하면
자지는 않고 세이브만 할 수가 있으니 알아 두자.
■ 치료소(治療院)
초반에 빈곤한 스킬과 주머니 사정으로 상태이상이나 전투불능의 상황에
처할 경우에 자주 이용하게 되는 치료소. 보통 여관과 함게 위치하며
비싼 부활 아이템보다 싼값에 전투불능 회복이 가능한 곳이니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다.
‧ 치료한다(治療する) - 상태 이상을 치료한다.
‧ 소생한다(蘇生する) - 전투불능이 된 캐릭터를 소생시킨다.
‧ 가게를 나간다(店を出る) - 진료소를 나간다.
■ 무기, 방어구 상점(武器店)
게임진행에 있어서 자주 들리게 되는 무기, 방어구 상점.
7D에서는 필드 맵의 개념이 생겨 거점이 되는 마을도 여럿이다보니
여러 거점에 각각의 상점이 생겨 파는 품목들이 다르게 구비되어 있다.
거점 이동에 따른 몬스터들의 강함에 구비된 장비를 구매해서 빠르게
대응이 가능해졌다. 이전 세계수의 미궁처럼 무기점의 품목을 갱신하기 위해서
상급의 몬스터에게 전멸을 각오하고 덤벼들어야하는 어려움이 사라진 것이다.
물론 적이 드랍한 특정 소재 아이템을 팔아 항목을 늘리는 점도 여전하지만
구비되어있는 품목만으로도 지역이동에 따른 몹의 강화에 맞춰 대응이 가능해
전체적인 난이도 하락에 공헌을 한 것이 요번의 7D의 상점이다.
‧ 상품을 산다(商品を買う) - 해당하는 상점의 물건을 확인하고 산다.
‧ 소지품을 판다(持ち物を売る) - 현재 파티가 소지한 물품을 판다.
‧ 얘기를 한다(話をする) - 해당 상점의 NPC와 대화.
특정 퀘스트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니 평소에는 무시하자.
‧ 가게를 나간다(店を出る) - 해당 상점을 나간다.
■ 도시락 상점(弁当屋)
도시락 상점은 7D만의 새로운 상점이다. 그 구체적인 사용용도는
부가효과 & 파티 효과. 그 효과도 무척 파격적.
단지 도시락의 가격에 있어서는 쉽게
구매하기 힘든 가격이므로 구매에는 어느 정도 신중을 기한다.
이것 역시 세계수와 달리 7D의 난이도를 낮추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아마도 세가로 갈아타면서 위저드리틱한 난이도의 계승보다
시대의 대세인 캐주얼틱한 난이도와 게임구성으로 선회한 듯한 느낌이다.
개인적으로 전투 효과등의 캐주얼틱한 진화는 찬성이지만 세계수의 욕 나오는
난이도가 아니라서 과다하게 어깨에 힘을 준 게임시작 때의 열기가 좀 민망할 정도;)
‧ 상품을 산다(商品を買う) - 해당하는 상점의 물건을 확인하고 산다.
‧ 소지품을 판다(持ち物を売る) - 현재 파티가 소지한 물품을 판다.
‧ 얘기를 한다(話をする) - 해당 상점의 NPC와 대화.
특정 퀘스트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니 평소에는 무시하자.
‧ 가게를 나간다(店を出る) - 해당 상점을 나간다.
■ 아이템 상점(雜貨店)
필드나 전투에서 사용하는 회복아이템이나 전투 아이템을 파는 상점.
물론 마을 거점마다 구비품목이 다소 다르며 특정소재를 팔면 구비품목이 추가되는 것도
세계수와 마찬가지. 도시락 상점의 임팩트로 다소 빈도는 줄었어도
자주 이용하게 되는 상점이다.
‧ 상품을 산다(商品を買う) - 해당하는 상점의 물건을 확인하고 산다.
‧ 소지품을 판다(持ち物を売る) - 현재 파티가 소지한 물품을 판다.
‧ 얘기를 한다(話をする) - 해당 상점의 NPC와 대화.
특정 퀘스트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니 평소에는 무시하자.
‧ 가게를 나간다(店を出る) - 해당 상점을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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