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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오락(映象娛樂)/NDS 공략

테일즈 오브 하츠 -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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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시스템

 

컴비네이션 에어리얼 LMBS

 

이모너셜 게인 시스템(EG)

 

이전 작품에서 자주 채용된 TP(테크니컬 포인트)를 대신하는 시스템.

[TOD 리메이크]의 CC(체인캐퍼)를 기초로 전략적으로 기술이나 술법을 발동.

또는 행동에 관여하면서 해당 캐릭터의 감정까지도 게이지에 영향을 끼치는 시스템이다.

 

이 게이지를 소모하는 것으로 전투 중에 갖가지 행동을 할 수가 있으며

또한 게이지는 전투 중의 갖가지 요인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상황이 벌어진다.

 

EG 게이지가 많을 때는 보다 많은 행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적에게 입는 데미지가 평소보다는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게이지가 짧을 때에는 행동이 제약이 되지만 적에게 입는 데미지가 평소보다 적다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또한 EG는 일련의 연계행동을 취한 후에는 매번 일정량을 회복한다.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에 따라 회복량의 폭이 결정).

 

속성 시스템

 

약점(속성)을 가진 적에 대해서 해당 속성이 부가된 특수기술로 공격하면

평소보다 더 큰 데미지를 줄 수가 있게 된다.

속성의 종류는 [참격(斬), 타격(打), 사격(射)]의 물리 공격 3가지와

[화(火), 수(水), 지(地), 풍(風), 광(光), 암(闇)]의 6가지 사념(思念, 스피리아)속성.

총 9가지의 속성이 존재 한다.

 

또한 이번 작품에는 ps2판 [데스티니 리메이크]에서도 등장한 속성연계도 채용되어

적의 약점 속성이 부가된 특수기로 공격을 한 뒤 이어서 다른 속성이 부가된 특수기로 공격을 하면 한층 더 높은 데미지와 명중률, 크리티컬 상승이라는 추가효과 생기며

한번 추가된 추가효과는 콤보가 종료될 때까지 유지가 된다.

약점 속성이 복수 존재하는 경우에도 처음 맞은 판정만 약점 속성으로

인정되며 이후의 약점 속성들은 속성 연계 판정으로 인정된다.

 

합체기술

 

[합체기술]이 발동하는 조건의 특수기를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용한 후

전투 화면 아래의 대기 화면에 나타난 캐릭터의 특정한 원호공격기술을 사용하면

발동을 하며 보다 강력한 특수기가 발동 되게 된다.

 

기술 이름도 플레이어 캐릭터와 원호한 캐릭터가 사용한 기술명과는

다른 기술명으로 표기된다.

 

던전

 

본 작품의 던전에는 그저 통과하는 통과점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믹이 존재한다.

암호를 써 넣거나 함정을 해제하거나 하면서 목적지를 향해 나가자!

도한 적과의 조우도 [심볼 엔카운터]방식으로 진행되면 어떻게 적과 접했느냐에 따라

전투 돌입시의 상황이 변화한다.

 

원호공격

 

앞서 말했듯이 CG를 소모하는 것으로 비전투 캐릭터(전투 참가가 아닌 대기캐릭터)를

원호공격으로 적에게 공격이 가능한 시스템이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작품 내에서만 아닌

반다이남코의 대표적인 게임 캐릭터들이 원호공격에 나서게 된다.

입수조건은 제각각이며 그 수도 적은 편은 아니다.

 

 

소마(ソ-マ)

 

장비하는 것으로 사람의 마음(스피리아)의 미궁 스필메이스(スピルメイズ)의 링크를

가능하게 하는 신비의 방어구. 기본적으로는 공방일치의 무기겸 방어구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특이한 형태의 물건이나 비행능력, 땅 속에 파고드는 등의 능력을 가진 타입도 존재한다.

 

사람의 정신을 좀먹는 마물, 제롬(ゼロム)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힘이다.

 

 

 

소마링크(ソ-マリンク)

 

소마 장착자의 스피리아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 형성. 사람과 사람, 서로간의

깊은 이해를 가지게 하려는 소마의 특수능력. 본 작품 내에서는 여러 이벤트에서

캐릭터 간에 [소마링크(마음을 잇는)]이벤트가 발생하며 그것에 의해 소마링크치가

가산되어 나간다.

 

소마링크치(ソ-マリンク値)

 

소마링크치는 감정도, 호감도와 같은 것으로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유대를 수치화 한 것으로 시나리오의 진행 스크린 챗 안에서의 선택에 따라 소마링크치가 변동한다.

 

소마 빌드(ソ-マビルド)

 

각 캐릭터의 방어구는 특수한 장비품이기에 상점에서는 구입을 할 수가 없다.

소마 빌드는 각각의 특수한 장비품인 소마를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의 각종 파라메타 외에 특수기, 전투에 유용한 스킬

소마 스킬을 습득할 수가 있다.

 

소마 스킬(ソ-マスキル)

 

소마빌드로 소마스킬(공격력, 방어력, 전투 스킬, 특수기 등등)을 습득할 수가 있으며

소마 빌드를 반복 하는 것으로 [소마]를 레벨업 시키는 소마이볼브(ソ-マエボルブ)를

행할 수가 있게 된다.

 

소마 이볼브(ソ-マエボルブ)

 

소마이볼브는 소마빌드를 반복하여 행하는 것으로 실행 가능하게 되는 커맨드로

이것을 실행하면 소마를 한층 강하게 파워업 시킬 수가 있다.

 

소마 이볼브를 행하면 소마의 모습이 변함과 동시에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의 능력치가 상승하며 새로운 스킬이 생성되며 소마 빌드를 통해서 해당 스킬을 사용할 수가 있거된다.

 

또한 최종형태는 플레이어에 따라 달라지며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이 반영된 형태가 된다.

 

필드

 

본 작품의 필드는 커다랗게 2가지 종류로 나뉜다.

 

필드 던전

 

필드 던전은 마을에서 마을 사이, 마을에서 던전 사이 등을 이동할 때에 보도로

통과하는 맵으로 적의 심볼이 출현한다. 전투 역시 적 심볼과 조우로 발생.

 

필드 맵

 

필드 맵은 필드 던전을 한번 이상 지나친 경우 적이 나타나는 필드 던전을 통과하지 않고도 마을과 던전 사이를 오갈 수 있게 되는 시스템이다.

 

간단히 말해 마을과 던전 사이를 짧은 시간에 오갈수 있는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