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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오락(映象娛樂)/Wii 공략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 - 전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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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시스템                                                                                    

이번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는 매 시리즈가 그러듯이 리니어 모션 배틀(LMB)을 기반으로

조금씩 색다른 요소를 넣어 매번 전투에 즐거움을 줬습니다.

일단 배틀 화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번은 각 기술 발동 시에 기술의 이름이 화면 창 가운데 위쪽에 표시가 됩니다.

2번은 전투에서의 양상, 흐름을 표시하는 게이지로 에레스 게이지라고 합니다.

3번은 전투내 콤보 횟수나 마법 도는 필드 효과가 표시됩니다.

4번은 파티 내 전투 참가 멤버의 상태 창으로 캐릭터의 사진과

         HP, 그리고 CC의 수치를 표시한다. 그 외에도 각종 상태 이상에 걸릴 경우

         작은 아이콘으로 상태이상에 대한 표시를 하니 주의를 게을리 하지 말도록.

5는 현재 유저가 타겟팅한 적을 알기 쉽게 표시하는 포인터입니다.


■ 전투 메뉴                                                                        




전투 중에 X 버튼이나 +버튼을 누르면 전투 메뉴를 열수가 있습니다.(PS3판은 △버튼.)
 

1번은 기본적인 전투 메뉴로 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술법과 기술(術 ‧ 技),

         장비(裝備), 아이템(アイテム), 작전(作戰)의 순이며

2번은 현재 전투 화면의 줌 상태를 나타내는 간이 막대로

         메뉴 화면을 연 상태에서 y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조정이 가능하고

         R 버튼으로는 카메라가 포커스를 맞추는 타겟을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줌은 카메라 타겟의 설정이 되어있는 대상 위주로 줌 인, 아웃이 됩니다.

3번은 버튼에 대한 도움말입니다.


■ 전투 종료 화면                                                                 




1번은 전투 종료 후 파티가 입수 할 수 있는 경험치(EXP), 갈드(Gald), 스킬포인트(SP)

         최대 히트 수(MaxHit), 시간(Time)등이 알기 쉽게 표현됩니다.

2번에는 전투로 인해서 파티 멤버가 입수한 아이템, 스킬, 칭호, 레벨업 등이 표시됩니다.





 

스타일 시프트 리니어 모션 배틀 시스템                                                                
    (スタイルシフトリニアモーションバトルシステム)                                               

시리즈 전통의 “리니어 모션 배틀 시스템”을 한층 더 호쾌하게 또한 즐기기 쉽게

개량한 신(新) 스타일의 “스타일시프트 리니어모션 배틀 시스템”을 채용.

전투 상황에 맞춰 캐릭터 특유의 고유 무기를 다른 스타일로 변경하며 싸우는 것이

가능하여 한층 더 전투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스타일 변경은 아츠기술은 A 버튼(a 버튼), 버스트 기술은 B버튼(b 버튼)의 변경으로 행하므로

누구라도 간단하고 쾌적하게 호쾌하면서도 깊이 있는 배틀을 즐길 수 있습니다.

(PS3의 경우 아츠기술은 O, 버스트 기술은 X버튼)



아스벨

 

대도기(帶刀技) - 검을 납도한 채, 검집이나 발차기로 재빠르게 공격합니다.

발도기(拔刀術) - 위력이 높고 범위가 넓은 발도 공격입니다.

 

소피

 

격투기(格鬪技) - 격투에 의한 재빠른 근접공격을 합니다.

재생술(再生術) - 치유술이나 능력을 강화하는 기공술, 불가사의한 빛의 힘을

                        사용한 원거리 공격을 합니다.

 

휴버트

 

양검기(両剣技) - 양쪽에 같은 날이 붙은 한 쌍의 무기, 양검을 사용하여 공격합니다.

쌍총술(双銃術) - 양검을 변형시켜 휘술탄을 쏘는 쌍총이 되어 적에게서

                        떨어진 곳에서 공격합니다.

 

셰리아

 

투검기(投剣技) - 소매에 숨겨둔 단검을 던져 공격합니다.

신성술(神聖術) - 강력한 치유술로 동료를 지원하는 술법을 사용합니다.

 

리차드

 

세검기(細剣技) - 레이피어를 활용한 재빠른 베기나 찌르기로 공격합니다.

공격술(攻擊術) - 주로 인간형 적에게 유효한 타격을 주는 휘술(輝術)로 공격합니다.

 

마릭

 

조인기(操刃技) - 낫 상태의 부메랑을 던져 휘술에 의한 원격조작으로

                        궤도를 조작하여 공격합니다.

공격술(攻擊術) - 공격에 특화된 술법이지만 갖가지 속성의 휘술(輝術)로 분화됩니다.

 

파스칼

 

장총기(長銃技) - 지팡이에 장치한 장총에 의한 휘술탄으로 원거리 공격을 합니다.

법진술(法陣術) - 자신을 중심으로 해서 주위를 공격하는 진술(陳術)이나 자신을 중심으로 한 범위 내에 
                        서포트 효과를 지닌 호법(弧法)술을 사용합니다.



 

체인 캐퍼(チェインキャパ)                                                  


체인 캐퍼(CC)라는 것은 공격 등의 액션을 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으로

수치로 표현이 됩니다. CC의 수치가 계속 있는 한 연속으로 갖가지 행동을

이어나갈 수가 있습니다. 행동에 따라서 소비되는 CC의 수치는 다릅니다.

소비된 CC는 행동을 멈추면 상한치까지 회복합니다.

체인 캐퍼의 상한치는 각 무기의 수치에 따라 변동합니다.

   

어라운드 스텝(アラウンドステップ)                                       


적의 공격에 맞춰서 타이밍 좋게 회피를 하게 되면



CC의 추가 보너스 포인트를 받음으로 연속적인 공격이 가능해진다



전후좌우로 스텝을 행하여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재빠르게 위치를 변경하는 등의

조종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적의 공격을 타이밍 좋게 피하거나 회피행동에서

연속해서 반격을 하는 것으로 체인캐퍼 수치를 회복하는 등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어라운드 스텝을 하기 위해선 가드 버튼 (x)를 누른 상태에서 스틱을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PS3의 경우는 □ 버튼을 누른 채로 스틱을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입력)



 

캐릭터 체인지(キャラチェンジ)                                        

에레스 게이지 옆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니 확인하여 두자.



전투중에 파티 캐릭터를 십자 버튼으로 리얼타임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동료(AI)의 도움을 기다리지 않고 재빠르게 캐릭터 체인지를 해서 구조를 하거나

콤보를 노리는 등의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에레스 게이지(エレスゲージ)                                               

이 화면 효과가 에레스 라이즈 상태.



화면 왼쪽 끝에 상하로 늘어나 있는 게이지를 말하며 싸움으로 발생하는

원소(原素:에레스)의 힘을 표시한 것입니다.

 

위쪽이 아군 측, 아래쪽이 적측의 에레스를 표시합니다. 전투중의 행동으로 인해서

증가해 가며 정확한 회피나 방어를 행함으로 커다랗게 상승합니다. 적측의 게이지도

같은 룰에 의해 증가합니다. 아군 측의 게이지가 완전히 차면 일정 시간, 에레스의 힘이

해방되는 상태 [에레스 라이즈(エレスライズ)]가 되고 이 사이에는 항상 CC가 가득 찬

상태가 되며 마음껏 공격을 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 화면 효과가 적의 에레스 브레이크 상태이다.



또한 적 측의 게이지가 가득 차면
일정시간 [에레스 브레이크(エレスブレイク)]가 되며 이 사이에는

적이 공격을 받아도
경직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비오의(秘奧義)                                                                  

참고로 비오의는 특정 기술이 히트시 비오의 버튼을 지속해야 한다



비오의를 습득한 후에는 [에레스 라이즈] 중에 에레스 게이지가 있던 장소에 비오의 게이지가 표시되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1번은 에레스 라이즈의 지속 시간, 2번은 에레스 라이즈 상태의 비오의 게이지이다.


지속시간이 지나면 에레스 라이즈 상태는 끝나고 통상 전투 모드로 돌아온다.


[에레스 라이즈] 중에 공격을 히트또는 공격 받는 것으로 비오의 게이지가 차며 비오의 게이지를

소비해서 비오의를 발동 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게이지 하단의 수치는 비오의 스톡 횟수로 비오의 게이지가 풀이 되면 수치가 하나씩 저장이 됩니다.

스톡 수치가 1일때 비오의를 발동하면 비오의 1번이 발동 되고 2일 때 발동하면 비오의 2번이 발동되는 식입니다.

물론 비오의는 특정 칭호를 마스터하는 것으로 획득가능하므로 해당 비오의 습득전까지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에레스 브레이크] 중에는 보스가 비오의를 사용해올 경우가 있게 됩니다.

 

■ 상태이상                                                                          


맹독(猛毒)

독에 걸려 시간 경과와 함께 HP가 감소합니다.

마비(マヒ)

행동시에 높은 확률로 경직이 발생합니다.

동결(凍結)

행동 할 수 없게 되며 방어력도 내려갑니다.
공격을 받으면 상태해제 됩니다.

화상(火傷)

공격에 의한 경직이 길어지며
HP의 회복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석화(石化)

돌이 되며 전혀 행동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준족(鈍足)

이동속도나 CC의 회복 속도가 늦어집니다.
또한 어라운드 스텝이 불가능해집니다.

봉인(封印)

아츠 기술과 버스트 기술이 사용불가가 됩니다.

주살(呪殺)

행동 후에 가끔씩 큰 데미지를 입습니다.

약체(弱体)

몸에 힘이 빠지고 모든 능력치가 하락합니다.

전투불능
(戦闘不能)

HP가 0이 되며, 전혀 행동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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